2016년 10월 24일 월요일

아마존 킨들 보이지(Voyage)와 오아시스(Oasis) 간단 비교

킨들 보이지와 오아시스를 고민하다가...
예상치 못한 실수(?)를 가장한 호기심(...?)으로 둘 다 입수.
보이지는 중고로 오아시스는 직구로..
보이지는 Wi-Fi 버전인 반면에 오아시스는 Wi-Fi + 3G 버전이다.

킨들 오아시스 박스 +.+

일단 오아시스 박스는 위와 같은데, 아래 두 박스 중 하나는 배터리겸 커버가 그리고 다른 박스는 본품을 담고 있다. 애플 개봉할 때 처럼 박스도 간단하고 설명서도 매우 간단.

킨들 보이지, 킨들 오아시스와 재무용 계산기 크기 비교

이건 크기 비교인데.. 한 눈에 보기에도 오아시스가 생각보다 펑퍼짐한 느낌이다.
실제로 케이스 길이 기준으로 오아시스의 가로는 보이지보다 5mm 정도 더 길고, 반대로 보이지의 세로는 오아시스보다 2cm 정도 더 길다. 아래 모델별 비교 표를 보면 보이지 Wi-Fi 버전은 180g 정도, 오아시스 Wi-Fi + 3G 버전은 133g 정도로 나오는데, 무게 차이는 분명 나지만 체감하기에 생각만큼 큰 차이는 아닌 것 같다.

물론 오아시스는 한 손에 들어오고 물리버튼이 있다는 점에서 50g 차이가 클 수 있지.

킨들 보이지와 킨들 오아시스의 액정 비교

화면 크기는 동일하다. 6인치라고 함.
보이지와 오아시스는 해상도도 300ppi(인치당 픽셀수, 1448x1072, 16그레이 스케일)로 같다. 512MB RAM에 4GB내장메모리(이 중 3GB 사용자공간)도 동일하다.

오아시스의 배터리 수명이 month 라고 하는데... 며칠 동안 열심히 킨들을 열어봐서 그런 것도 있겠지만 솔직한 느낌에 보이지도 weeks까지 안갈 것 같았다. 대기시간이 그 정도 간다는 뜻 같은데, 뭐.. 대기시간 기준이면 weeks는 되겠지. 그렇지만 오아시스 배터리 크기를 감안하면 보이지보다 더 오래가기 쉽지 않을 것 같은데 months로 나와있으니 개인적으로는 좀 의아하다. 그래도 일반적인 태블릿, 스마트폰에 비하면 전력소비는 확실히 적다.

오아시스 장점이라면 한 손으로 쥐고 물리버튼으로 페이지를 이동할 수 있다는 점, 그리고 화면이 상하가 자동으로 바뀌기 때문에 왼손이나 오른손 편한 손으로 킨들을 들어도 불편하지 않을 것 같다는 점 정도가 아닐까..

둘 가격 차이는 같은 Wi-Fi 버전 기준으로도 오아시스가 45% 더 비싼데 그만큼의 특별한 성능 차이는 없는 것 같고, 착탈식 배터리겸용 케이스나 한 손에 들어오는 크기와 물리버튼, 상하 화면 자동 회전, 그리고 지름신을 받아들이는 정도 같은 차이에서 선택을 하면 될 것 같다.

그리고 추가로, 난 구입한 뒤에야 알았는데, 킨들 3G 버전은 인터넷이 무료라고 하지만.. 사실 3G 통신을 통한 웹검색 기능은 아마존과 위키피디아 사이트만으로 제한되어 있고, 이외의 일반적인 웹검색은 Wi-Fi에 연결되어야만 가능하다.

그리고 3G 통신을 이용하면 언제 어디서나 킨들 사이트를 검색해서 책을 다운받을 수 있다지만... 미국 밖에서 책 구입시 2불이 더 비싸고, 개인적인 책 파일을 @kindle.com으로 보내는 경우 MB당 0.99불 요금이 청구된다는... 이야기가 있다. 다만 개인 파일의 3G망 전송은 Setting 메뉴에서 요금 한계를 정할 수 있다. 예를 들어 0.5로 정해두면 0.5불(약 0.5M 되려나?) 이상 청구될 것 같은 용량의 개인파일은 3G로 전송하지 않고 아마존에 등록된 메일주소로 변환파일을 보내주는데 직접 USB로 옮겨라는 의미인 듯..

그런데 결정적으로 우리나라는 Wi-Fi가 잘 되는 편이니 책을 굳이 3G 환경에서 다운받을만큼 급한 사정은 드물 것 같고, Wi-Fi가 연결되면 킨들이 아마존 계정과 비교해서 무선으로 라이브러리를 업데이트하는 것 같다. 굳이 USB 케이블을 연결할 일은...

솔직히 말해서, 먼저 나온 '형님' 보이지가 나중에 나온 '동생' 오아시스를 팀킬하고 있다.
그리고 대체로 Wi-Fi가 연결되는 장소에 머문다면 굳이 3G버전을 살 필요 역시 없다.
보이지가 있다면 굳이 오아시스로 갈아탈 필요는... 가격대비 보이지가 잘 나온 것 같다.


* 아래는 킨들 모델별 차이.

아마존 킨들 모델 비교


* 읽기자료 1

킨들 오아시스(나무위키) : https://namu.wiki/w/%ED%82%A8%EB%93%A4%20%EC%98%A4%EC%95%84%EC%8B%9C%EC%8A%A4

킨들 보이지(나무위키) : https://namu.wiki/w/%ED%82%A8%EB%93%A4%20%EB%B3%B4%EC%9D%B4%EC%A7%80

전자종이(나무위키) : https://namu.wiki/w/%EC%A0%84%EC%9E%90%EC%A2%85%EC%9D%B4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