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9월 9일 금요일

(작품) 정보의 하늘(Information Skies) - 2016 광주비엔날레

정보의 하늘 - 메타헤이븐
Information Skies - Metahaven


우리의 일상은 회화이며
쇼핑리스트는 우리의 시
원점으로 되돌아가기, 공허함을 마주할 것.   ('정보의 하늘' 작품 중에서)


2016 광주비엔날레 전시장 벽면 작품을 이해하는 과정.

우주의 허위정보, 메타헤이븐 作

2016광주비엔날레에서의 메타헤이븐의 작품은 세 가지이다.
1) 전시관 벽면 대형 작품 : 우주의 허위정보(Cosmic Disinformation) - "우는 어머니"
2) 전시도록 디자인
(이번 전시 도록은 예술과 전혀 관계가 없는 내가 보기에도 갖고 싶은 'it item'이다.)
3) 2016광주비엔날레 블로그(영문) : http://www.the8thclimate.org/

즉, 메타헤이븐의 작품은 전시장 안에는 존재하지 않다.
전시장 안에 전시되어 있지 않은 전시 작품이다.


아래는 2016광주비엔날레 메타헤이븐의 온라인비디오 작품 '정보의 하늘'의 일부이다.
(홈페이지: www.informationskies.com )


정보의 하늘, 메타헤이븐 作

정보의 하늘, 메타헤이븐 作

정보의 하늘, 메타헤이븐 作

정보의 하늘, 메타헤이븐 作

정보의 하늘, 메타헤이븐 作

정보의 하늘, 메타헤이븐 作

※ 2016 광주비엔날레 전시관 벽면에 배치된 '우주의 허위정보'(Cosmic Disinformation)에 있는 '우는 어머니'(Crying Mother)는 '정보의 하늘'(Information Skies)에 나오는 캐릭터이다.


* 읽기자료1

정보의 하늘, 메타헤이븐 作

정보의 하늘 (Information Skies)은 암스테르담에 기반을 둔 디자이너와 예술가들의 메타헤이븐에 의해 만들어진 새로운 온라인 비디오 작업이다. 특히 제11회 광주비엔날레를 위해 제작되어 www.informationskies.com에서도 보실 수 있다. 이 영화 같은 모험에서는 가상 현실의 불변성을 제기하는 네러티브 속에서, 이 기술이 편재하게 될 잠재적인 미래에 블랙 포레스트의 산들을 방황한다. 실제 경험에 대한 의심의 고원과 실제에 대한 개인적 주장이 중첩되며, 정보 하늘은 기술적인 승화에 의한 계급 전쟁의 가능성을 강조하고 있다. 제11회 광주비엔날레를 위해, 메타헤이븐은 비엔날레 홀의 페케이드에 벽화를 그렸고, 비디오의 시각들을 재생하였으며, 전시에 따른 두 가지 출판물과 블로그까지 디자인 하였다. 벽화(우주의 허위정보; Cosmic Disinformation)는 "우는 어머니"를 보여주고 있는데, 이는 다른 가상 현실 풍경들 속에서 영화의 서사를 통해 나타나는 만화 캐릭터들 중 하나이다.

(출처: 광주비엔날레, https://www.gwangjubiennale.org/www/view/biennale/work.asp?pageNo=5&searchKeyword=&searchText=&code=)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