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7월 6일 일요일

삼일 회계관리 1급

삼일회계법인에서 주관하는 회계, 세무 관련 국가공인 자격시험이 몇 개 있다.







시험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삼일회계법인의 자격시험 관련 사이트(http://www.samilexam.com) 에서 알아볼 수 있다.

대략적으로 재경관리사, 회계관리1급과 2급 이렇게 있는데, 인터넷에 후기들 찾아보면 시험 소개처럼 '전문가'라던지 '중간관리자나 회계책임자' 정도의 수준은 아닌 것 같았고.. 실제로는 4년제 상경계열 학생들이 취업 전에 공부를 조금 해서 재경관리사 정도를 취득하는 것 같았다.

개인적으로는 우연히 이 시험의 포스터를 보면서 시험을 본 경우인데, 시험 한 달 남겨두고 원가회계까지 공부하기에는 빠듯할 것 같아서 회계관리 1급을 보았는데 잘 선택한 것 같다.



회계관리 1급은 재무회계와 세무회계 부분이 있는데, 기출문제가 도움이 많이 됐던 것 같다. 인터넷 소문(?)에 이 자격시험은 삼일에서 내놓은 수험서 열심히 보면 된다는 말도 있었는데 괜한 소문은 아닌 것 같기도 했다. 그래도 그 값은 했으니 뭐.. ㅎ

응시료는 회계관리2급은 3만원, 1급은 5만원, 재경관리사는 7만원으로 비싼 편이다.

내 경우에는 법인세 부분을 열심히 독학한 편이었지만, 객관적으로 봐도 다른 재무회계나 세무회계 관련 책들과 비교해도 수험서치고 내용도 충실하고 잘 만든 편인 것 같았다.

법인세가 처음부터 전체적인 뼈대를 보지 않고 세부적인 부분을 나열하는 식으로 공부하면 백과사전처럼 되어서 몇 장 넘겨보다가 싫증내기 딱 좋을 파트인데.. 이 책의 법인세 부분은 적당히 요약하고 적당히 예제가 있어서 처음 공부할 때 한 번 훑어보기에 좋은 편이다. 각 장마다 마무리로 K-IFRS 기준을 소개하는 페이지도 있고..

개인적으로는 삼일 회계관리 1급 수준이면 세무회계 2급 보다는 조금 쉬울 것 같기도 했는데, 전공이 상경계열이거나 배경지식이 탄탄한 사람들은 기출문제만 구해서 풀어봐도 될 듯 싶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