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6월 19일 목요일

세면대 수리 (수동팝업, P트랩 교체)



왼쪽은 수리 전, 오른쪽은 수리 후, 아래는 철물점에 가서 사 온 것들..

고향 집 아파트가 오래되어서 하나 둘 고장나기 시작하는데 이번에는 세면대가 말썽이어서 교체에 도전했다.ㅋ

철물점에서 필요한 것들을 구하면서 알게된 생활(?) 정보들..

세면대에는 세면대 도기를 빼고 물마개를 팝업이라고 하고, 그 아래 배수관을 트랩이라고 한다. 팝업을 폽업이라고 하는 분들도 계시니 참고할 것.

물마개(팝업)에는 자동과 수동이 있는데, 우리집(아래 사진)처럼 꼭지가 있는 것이 수동이고, 물마개를 누르면 닫히고 열리는 방식을 자동팝업이라고 하는 것 같았다.


수동팝업

배수관은 모양으로 판단하는데, 배수관이 벽으로 들어가면 P트랩인 경우가 많고, 바닥으로 들어가면 S트랩이거나 I트랩, 주름관인 경우가 많다. 아래는 인터넷으로 검색.


출처 : http://cafe.daum.net/yoonh1


이 분야에 전공도 아니고 자세한건 잘 모르다보니.. 교체하기 이전과 똑같이 해둔다고 생각하면 생각보다 쉽다. 이런걸 '창의적'으로 교체하면 냄새가 올라온다거나 물이 역류하는 수가 있다..

우리집은 10년만에 고장나서 교체한 물마개와 배수관이라 녹과 물때로 배수관이 붙어버려서 그걸 해체하느라 사흘 걸렸다. 주말에 낑낑대고 주중에 저녁에 집에 들어와서 띄엄 띄엄..;

그리고 부품과 함께 쇠톱과 테프론테이프도 사두면 유용하다.
세면대 아래에서 벽으로 들어가는 배수관 부분은 부분을 잘라야 하는 경우가 있어서 쇠톱이 필요하고, 부속품끼리 조립할 때는 나사산 부분에 테프론테이프를 감으면 밀폐성이 좋아지니 테프론테이프가 필요하다.

* 테프론 테이프 잘 감는 방법 : http://www.77g.com/bbs/pennyDIY/map_view.asp?sNo=96

한 가지 더 팁을 남기자면, 부품 살 때 'A급'으로 살 것! 저렴하면 관이 얇아서 집에서 오래 사용하기에 왠지 내구성이 떨어질 것 같다.

부품 단가로 미루어봐서 인건비 포함하면 부품 급에 따라서 5만원에서 7만원쯤 부를 것 같다. 전기배선, 수도(하수도)배관 같은건 아무래도 위험하기도 하고 더럽기도 해서.. 말도 안되는 가격만 부르지만 않으면 몇 군데 비교해보고 서로 잘 흥정해서 전문가에게 맡기는게 안전하고 편리하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